뼈대 있는 밥상머리 교육
미국계 유대인으로서「 유대인의 생활방식」이란 책으로
우리나라에도 널리 소개된 유대교 랍비 빅터 M. 솔로몬은
밥상에서 보낸 어린 시절을 추럭하며 다음과 같은 글을
남겼습니다.
어머니는 날(안식일)을 준비하기 위해 집 안의 온갖 것을
갈고 닦아 빛이 나게 하셨고 수요일과 목요일은 특별한
음식을 장만하기 위해 장을 보러 가셨다.
우리 집이 가난했을 때에도 어머니는 안식일만은 좋은
찬거리를 살 수 있도록 늘 마음을 쓰셨다.
안식일이 다가오면 가난한 집마저 광채가 났다.
안식일은 유대인의 빛나는 하루이다.
아버지는 어느 날보다 일찍 집에 돌아와 반드시 목욕을
하는데 안식일을 위해 특별히 정결하게 몸을 씻으셨다.
우리는 가장 좋은 옷을 꺼내 입었다.
온 가족이 함께 회당에 나갔다.
예배를 마치고 돌아오면 식탁 위에는 촛불이 켜져 있고
포도주가 올려져 있다.
아버지는 어머니를 예찬한 성서의 한 구절을 읽으시고
새로 시작되는 한 주간이 더 좋은 한 주간이 되기를
가족과 함께 기도하셨다.
포도주잔을 들기 전에 아버지는 식사 감사기도를 드리고
빵에 축복을 하고 나서 가족 한 사람 한 사람에게
포도주를 손수 따라주고 할라 빵을 들어 손으로 떼어
나누어주셨다.
내 형은 결혼하여 분가한 후 그의 집에서 안식일을
축하하는데도 아버지는 형을 위해서도 빵을 뜯어 식탁
위에 놓았다.
그렇게 함으로 집을 떠난 형제도 우리와 한 식구라는
의식을 늘 간직하게 하려는 것이다.
안식일의 식사가 끝난 뒤에도 식탁 위에는 아직 촛불이
발갛게 켜져 있고 가족은 함께 노래를 불렀다.
안식일에 부르는 노래는 가정마다 다르다.
우리 집에서는 내가 어릴 때 아버지가 내게 가르쳐준
안식일의 노래를 부른다.
나는 내 자식들과 함께 그 노래를 부르면서 이것은 내
아버지이자 너희의 할아버지께서 부르시던 노래이며
증조할아버지께서도 부르셨고 대대로 이어져 내려온
노래임을 반드시 일깨워주었다.
아버지는 아이들의 공부를 돌보아주고 학교에서 배운
것을 서로 이야기 한다.
안식일에 가정에서 나누는 화제는 오로지 교육에
관계된 것들뿐이다.
내 경험에서 아버지의 질문에 만족한 대답을 못했지만
아버지는 화를 내시거나 큰 소리를 치지 않으셨다.
아버지는 아주 부드러운 태도로 다음 주에 그것을
기대해보겟다는 것을 암시하셨다.
유대인의 아버지는 모두 그랬다.
내 아들 중 하나는 이스라엘에 살았고 한 아이는
미국에서 사는 나와 떨어진 지역에서 공부를 하고 있었다.
나는 아버지가 하셨듯이 할라 빵을 뜯어 두 아들의
몫으로 차린 접시(밥그릇)에 놓아둠으로써 다른 아이들이
언제나 두 형과 오라비가 있음을 잊지 않도록 했다.
「유대인의생활방식」 P 48-53요약
그의 글에서 보는 것처럼 유대인들은 가정마다 찬양을
한 곡씩 정해놓고 밥상머리에서 그 찬양을 부릅니다.
우리도 그들처럼 가정에서 찬양 한 곡을 정해 식후에
배가 부르고 가족들이 함께 있어 기분이 좋을 때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노래했으면 좋겠습니다.
그 찬양이 대를 이어 증조할아버지, 할아버지, 아버지,
자녀가 모두 사랑하며 즐겁게 부르는 찬양이 된다면, 그
노래 안에 한 가정의 전통과 신앙이 그대로 스며들게
될 것입니다.
구렇게 된다면 후손들이 밥상머리에서 찬양을 부를 때
조상들을 생각하면서 자신이 믿음의 가문을 이끌어가는
일원이라는 생각에 스스로 마음을 다잡게 되지 않을까요?
지금 당장 우리 가문에 밥상머리 찬양의 전통을 세워
자녀에게 가족의 연대감과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자녀가 타지에서 공부를 하고 있거나 나중에
결혼하여 분가햇을 때도 주일 밥상머리에서 남은
가족들이 그를 기억하고 그를 위해 기도해준다면, 몸은
멀리 떨어져 있어도 영적으로는 한솥밥을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끈끈한 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계 유대인으로서「 유대인의 생활방식」이란 책으로
우리나라에도 널리 소개된 유대교 랍비 빅터 M. 솔로몬은
밥상에서 보낸 어린 시절을 추럭하며 다음과 같은 글을
남겼습니다.
어머니는 날(안식일)을 준비하기 위해 집 안의 온갖 것을
갈고 닦아 빛이 나게 하셨고 수요일과 목요일은 특별한
음식을 장만하기 위해 장을 보러 가셨다.
우리 집이 가난했을 때에도 어머니는 안식일만은 좋은
찬거리를 살 수 있도록 늘 마음을 쓰셨다.
안식일이 다가오면 가난한 집마저 광채가 났다.
안식일은 유대인의 빛나는 하루이다.
아버지는 어느 날보다 일찍 집에 돌아와 반드시 목욕을
하는데 안식일을 위해 특별히 정결하게 몸을 씻으셨다.
우리는 가장 좋은 옷을 꺼내 입었다.
온 가족이 함께 회당에 나갔다.
예배를 마치고 돌아오면 식탁 위에는 촛불이 켜져 있고
포도주가 올려져 있다.
아버지는 어머니를 예찬한 성서의 한 구절을 읽으시고
새로 시작되는 한 주간이 더 좋은 한 주간이 되기를
가족과 함께 기도하셨다.
포도주잔을 들기 전에 아버지는 식사 감사기도를 드리고
빵에 축복을 하고 나서 가족 한 사람 한 사람에게
포도주를 손수 따라주고 할라 빵을 들어 손으로 떼어
나누어주셨다.
내 형은 결혼하여 분가한 후 그의 집에서 안식일을
축하하는데도 아버지는 형을 위해서도 빵을 뜯어 식탁
위에 놓았다.
그렇게 함으로 집을 떠난 형제도 우리와 한 식구라는
의식을 늘 간직하게 하려는 것이다.
안식일의 식사가 끝난 뒤에도 식탁 위에는 아직 촛불이
발갛게 켜져 있고 가족은 함께 노래를 불렀다.
안식일에 부르는 노래는 가정마다 다르다.
우리 집에서는 내가 어릴 때 아버지가 내게 가르쳐준
안식일의 노래를 부른다.
나는 내 자식들과 함께 그 노래를 부르면서 이것은 내
아버지이자 너희의 할아버지께서 부르시던 노래이며
증조할아버지께서도 부르셨고 대대로 이어져 내려온
노래임을 반드시 일깨워주었다.
아버지는 아이들의 공부를 돌보아주고 학교에서 배운
것을 서로 이야기 한다.
안식일에 가정에서 나누는 화제는 오로지 교육에
관계된 것들뿐이다.
내 경험에서 아버지의 질문에 만족한 대답을 못했지만
아버지는 화를 내시거나 큰 소리를 치지 않으셨다.
아버지는 아주 부드러운 태도로 다음 주에 그것을
기대해보겟다는 것을 암시하셨다.
유대인의 아버지는 모두 그랬다.
내 아들 중 하나는 이스라엘에 살았고 한 아이는
미국에서 사는 나와 떨어진 지역에서 공부를 하고 있었다.
나는 아버지가 하셨듯이 할라 빵을 뜯어 두 아들의
몫으로 차린 접시(밥그릇)에 놓아둠으로써 다른 아이들이
언제나 두 형과 오라비가 있음을 잊지 않도록 했다.
「유대인의생활방식」 P 48-53요약
그의 글에서 보는 것처럼 유대인들은 가정마다 찬양을
한 곡씩 정해놓고 밥상머리에서 그 찬양을 부릅니다.
우리도 그들처럼 가정에서 찬양 한 곡을 정해 식후에
배가 부르고 가족들이 함께 있어 기분이 좋을 때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노래했으면 좋겠습니다.
그 찬양이 대를 이어 증조할아버지, 할아버지, 아버지,
자녀가 모두 사랑하며 즐겁게 부르는 찬양이 된다면, 그
노래 안에 한 가정의 전통과 신앙이 그대로 스며들게
될 것입니다.
구렇게 된다면 후손들이 밥상머리에서 찬양을 부를 때
조상들을 생각하면서 자신이 믿음의 가문을 이끌어가는
일원이라는 생각에 스스로 마음을 다잡게 되지 않을까요?
지금 당장 우리 가문에 밥상머리 찬양의 전통을 세워
자녀에게 가족의 연대감과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자녀가 타지에서 공부를 하고 있거나 나중에
결혼하여 분가햇을 때도 주일 밥상머리에서 남은
가족들이 그를 기억하고 그를 위해 기도해준다면, 몸은
멀리 떨어져 있어도 영적으로는 한솥밥을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끈끈한 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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